구글 SEO가 싫어하는 6가지 오스터글로벌 남상윤 대표 작성

내 이메일 마케팅 뉴스레터가 스팸이 되는 이유

안녕하세요. 헨리쌤입니다. 쇼피파이 글로벌 셀링에서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은 이메일 마케팅이라고 생각하는 1인입니다. 그래서 트래픽 유입에 집중하고 유입된 트래픽을 Subscriber로 유도하는데 집중하고 교육생들과 클라이언트에게 이메일 마케팅에 대해 최대한 많은 내용을 담아 전달 합니다.

하지만 많은 셀러가 내가 발송한 이메일이 스팸 폴더로 간다는 사실을 잘 인지하지 못합니다. 애써 만든 이메일 뉴스레터가 스팸 폴더에 빠져 클릭을 할 기회마져 없다면 그보다 허탈한게 어디 있을까요. 그래서 내 이메일이 왜 스팸 폴더에 들어가고 이것을 방지 하지 위한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키워드 스터핑의 예

1. 잘못된 타케팅

이메일이 스팸으로 간주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낮은 참여율입니다. 즉, 이메일 오픈, 클릭, Read율이 낮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낮은 참여율의 대표적인 원인은 처음부터 잘못된 타케팅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메일 마케팅에서 특정 그룹에게 타게팅을 하는게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가방을 구매한 구매자에게 전혀 관련 없는 화장품에 관한 이메일을 발송하면 참여율이 낮아지게 됩니다. 

키워드 스터핑의 예

2. IP주소가 스팸으로 사용된 적이 있다. 

본인이 직접 스팸을 보내지 않더라도 예전에 나의 IP가 스팸으로 사용된 경우 이메일에 Flag가 지정되며 스팸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타 IP로 우회 하는게 좋습니다.

키워드 스터핑의 예

3. 잘못된 키워드로 제목 지정

이메일 제목으로 누군가를 의도적으로 오해하게 만들어 메일을 열어 보게 유도하는 것은 불법이고 스팸으로 간주 될 가능성이 큽니다. 예를 들면 Urgent! Update your imfomation. Congraturations!! 등이 있습니다. 또한, 스팸 필터에는 이메일 제목 뿐만 아니라 본문에도 특정 단어를 사용하거나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스팸으로 간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Amazing, Cancel at any time, Check or money order, Click here, Congratulations, Dear friend, For only ($), Free or toll-free, Great offer, Guarantee, Increase sales, Order now, Promise you, Risk-free, Special promotion, This is not spam, Winner 와 같은 단어들입니다.

키워드 스터핑의 예

4. 낮은 참여율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낮은 참여율은 내 메일이 스팸으로 간주될 가능성이 아주 큽니다. 스팸 필터링은 이 참여율을 아주 높게 평가하는데 이메일이 얼마나 많이 오픈되고 삭제 되는지 분석합니다. 따라서, 오픈, Read율이 낮고 삭제율이 높으면 내 이메일이 스팸으로 분류될 위험이 더 높아 집니다. 그래서 이메일 리스트를 그룹화하고 정확한 타케팅을 하는 것처럼 참여율을 높이는데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키워드 스터핑의 예

5. 실제 주소, 구독 취소(Unsubscribe) 입력 여부

쇼피파이, 쇼피파이 앱을 통해 이메일을 발송해 보신분은 본문 하단에 실제 주소와 Unsubscribe버튼이 있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이것을 임의로 삭제하는 분들도 간혹 계시는데 절대 삭제 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실제 물리적 주소를 입력하지 않는 것은 위법입니다. 그리고 이 두가지가 없다면 스팸으로 간주될 가능성이 아주 큽니다.

키워드 스터핑의 예

6. 너무 많은 링크 

일반 메일은 마케팅 이메일과 비교할때 링크가 현저히 적은 경향이 있습니다. 구글 알고리즘은 이것을 잘 알고 있으며 링크가 너무 많은 이메일을 스팸메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즉, 링크가 너무 많으면 프로모션 탭으로 혹은 스팸 메일함으로 갈 가능성이 큽니다. 이상적인 링크 수는 3개 이하로 사용 하는 것입니다.

키워드 스터핑의 예

7. 많은 이미지 사용

이미지는 이메일 마케팅에서 중요한 부분이지만 너무 많아서는 안됩니다. 이 역시 구글 알고리즘이 스팸으로 간주할 수 있으니 가능한 적은 이미지로 메세지를 전달 하는게 중요합니다.

이메일 마케팅은 잠재 고객을 유입 시키고 매출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기법 입니다. 그러나 이메일이 스팸 폴더나 프로모션 탭으로 가는 경우에는 이메일 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전략을 사용하여 이메일이 기본 받는 편지함으로 가도록 노력 해야 합니다.

이상 헨리쌤 이였습니다.